될 수 있어! SE 5권 감상. by 더스크

1.
본격 실생활에 안쓰이는 전문용어로 업계 관계자 아니면 벙찌게 만드는 소설

2.
별 이유 없이 시스템 엔지니어를 지원하고, 어쩌다보니 프로젝트 매니저도 해보고 열심히 굴러다니다 일 중독 상태까지 다다른 주인공 쿄헤이가 이번엔 현장에서 달립니다. CE로서 현장에서 뜁니다. 안습입니다. 작가분이 진짜로 현장에서 뛰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현실감이 듬뿍 묻어 나옵니다. 눈에서 포풍 눈물이 흐릅니다. 그리고 열받습니다.

3.
간단히 설명하면 5권에선 코헤이가 직접 현장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겪게 됩니다. 어려운 시스템 설정 할 필요도 없고 그저 현장에 가서 기기만 설치해주고 동작 확인하고 설치 업체에 연락만 하면 끝나는 간단한 일입니다. 근데 이렇게 쉬우면 굳이 코헤이가 불쌍할 이유가 없겠죠. 여기서 작가의 경험담 같은 진심이 듬뿍 묻어나오는 얘기가 나옵니다. 만약 현장 경험자 분들이 이 책을 읽어 보신다면 격하게 공감하고 격하게 분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왜냐구요? 장래 저렇게 될지도 모르는 저도 그랬거든요. 

4.
일은 처음부터 꼬이기 시작합니다. 설치 작업 자체는 2~3시간이면 끝나는 간단한 작업. 근데 어라? 현장에 나가보니 일하러 온다는 연락을 못받았답니다. 당연히 코헤이는 당황해서 설치 업체에 연락을 넣죠. 그러자 이야 IT 관련으론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이 담당자라고 전화를 받는 건 둘째치고, 원래 하기로 되어있던 엔지니어가 인수인계를 안하고 가버린 겁니다. 이러니 연락이 안가죠. 우여곡절 끝에 설치하러 현장에 들어갑니다. 그러자 또 뭐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설치 예상도와 기기와 전혀 다른 곳이 코헤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이없죠. 열받죠. 독자도 이 시점에서 상당히 어이없을 겁니다. 어찌어찌 일을 마치고 나옵니다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수많은 안건이 코헤이를 기다리고 있죠. 그리고 당연히 나머지 일들도 이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
이렇게 무난히 어떻게 처리하면 그나마 낫겠죠. 이젠 심지어 없던 일까지 들어옵니다. 자기네 급하니 먼저 해달라고 일정을 마구 부숩니다. 당연히 짜여진 시간표를 가지고 있던 코헤이 입장에선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고 화낼만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열심히 대응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일하는 건 부당하다는 걸 알지만 릿카의 그 현장에서 우리를 기다리는 사람을 생각해봐. 우리마저 일을 떠넘겨 버리면 어떻게 하겠다는건데. 라고 혼나면서 깨닫습니다. 나마저 그래서는 안된다는 걸. 그러면서 비록 설치 업체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준건 아니지만. 그래도 독자의 속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긴 합니다.

6.
읽다보면 IT 업계에서 일한다는 건 이런 느낌이구나. 대충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게 전부 사실은 아닐테고(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진짜로...) 소설이기에 조금 과장된 연출도 있겠지만, 그래도 이런 고객이나 대응이 없을거라고 생각하기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아니 실제로 꽤 많이 본 그런 거에요. 우리는 모른다. 다른 쪽으로 넘겨주겠다. 우리 담당이 아니다. 등등... 비단 IT 뿐만이 아니라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대응입니다. 재미로 읽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앞으로 사회생활을 하기에 앞서 내가 어떻게 행동하는게 올바르다고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지표도 되어 줄 수 있는 책이라고도 생각합니다. 관심이 가신다면 한번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어중간한 입문서 보다는 훨씬 도움 될거라 생각합니다.

7.
진짜로 재미도 재미지만 여러가지도 도움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덧글

  • 로리 2013/07/29 17:59 # 답글

    보통 나오는 이야기가 과장된게 아니라 축소 되었다고 하더군요...
  • 더스크 2013/07/29 18:12 #

    우와... 그게 축소라고...
  • 데아 2013/07/30 21:44 # 답글

    2권까지인가밖에 못봤는데..엄청 고생하지요..ㄷㄷ
  • 더스크 2013/07/30 21:45 #

    이게 사회생활인가...;; 우와 싫다... 수준으로 고생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7 대표이글루_gag

통계 위젯 (화이트)

354438
2671
495218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655

애니편성표

클릭몬 광고

구글 광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