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 기능 없었던 옛날 게임ㅋㅋㅋㅋㅋ by 더스크

1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7:21.857 ID:Zyc47G/10.net 
재밌었다


2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7:44.212 ID:J/mKjK+t0.net 
패스워드
3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7:57.050 ID:S0iaVcgzd.net 
추억 보정이야 그거


옛날엔 패스워드가 뭔지도 몰랐으니까
그냥 막 처음부터 게임하고 그랬는데
그래도 재밌었던 추억.
이건 역시 추억 보정인가

4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8:11.574 ID:ekfpHwnld.net 
패스워드 메모당하는 쓰레기


6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8:35.202 ID:ih/6hP2T0.net 
세이브 데이터가 사라진다는 괴로움도 무연한 시대였으므로 추억 보정인 것 만은 아님


7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8:56.847 ID:yuqiFzbSd.net 
유도 게임 있었는데, 패스워드 잊어먹어서 세계대회 전날에 처음부터 다시 했다 


9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9:23.383 ID:rmg+vwkk0.net 
유우테이미야오우키무코우호리이유우지스기야마코우이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페


27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8:02:08.690 ID:asHw5/c/d.net 
>>9 
「토리야마 아키라」가 빠졌다



10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9:38.569 ID:rm2T7Rwla.net 
스코어 게임인데 기록이 남지 않는다는 잔혹함 


11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49:47.937 ID:9g+0ER94r.net 
패스워드 입력할 때의 긴장감은 장난 아님


12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0:19.966 ID:91m7aHa30.net 
반대로 세이브 데이터 없어도 패스워드 문자 맞으면 언제든지 그 데이터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건 굉장하지 않냐?


14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2:21.075 ID:ih/6hP2T0.net 
>>12 
그럴 맘이 들면 지금도 패스워드 식 게임 만들 수 있음 



15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3:58.909 ID:q/uPiyIsd.net 
게임은 하루 한시간
세이브 못하니까 클리어 무리



16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4:06.665 ID:GwjoPmtG0.net 
요즘 게임 패스워드 식으로 했다간 작은 책이 될듯


25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9:58.897 ID:1UG0MzldK.net 
>>16 
일정 키를 해쉬키로 토하게 만들면
어느 정도 짧게 할 순 있겠지만



30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8:07:53.442 ID:zmdFwOUt0.net 
>>16 
순식간에 패스워드 생산 알고리즘 해석당해서 공략 wiki에 개요가 전부 올라오고 끝이잖아!



17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5:48.182 ID:SSKq+Cqhr.net 
지금 게임 세이브 데이터는 몇메가 바이트나 되니까
히라가나 가타카나 영문자 조합이어도 상당히 무거움 



18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6:06.103 ID:n9lDfG3K0.net 
한순간에 읽고 쓰기가 끝나는 요즘 하드웨어를 써서 그 로드 시간이라고
손입력 하면 3일은 걸린다



19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6:23.071 ID:r5OiD12S0.net 
마리오 1이랑 2는 세이브 없었지


20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7:05.522 ID:yuqiFzbSd.net 
>>19 
L이랑 A로 타이틀에서 직전까지 돌아갈 수 있지 않던가?



21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8:41.367 ID:GFjCCCBs0.net 
>>20 
패미콤이다 그거
L버튼 같은거 없어



23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7:59:50.670 ID:dH/R7cr2p.net 
가면라이더 클럽은 세이브 기능 필요했는데


28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8:06:06.017 ID:hINc+mAGp.net 
세이브 했는데 데이터가 사라짐


31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8:16:13.131 ID:AkWekKZba.net 
봄버맨인가


35 :以下、\(^o^)/でVIPがお送りします 2016/01/19(火) 08:38:57.783 ID:4cUyaCMna.net 
용왕한테 패스워드 가르쳐받던 거


덧글

  • 익명2 2016/01/21 13:01 # 답글

    그리고 시작되는 버그 플레이
  • 더스크 2016/01/21 19:04 #

    TAS 씨가 온다!
  • 레이오트 2016/01/21 13:03 # 답글

    그러고보니 Evoland 시리즈에서 이 세이브 기능을 중요한 요소로 넣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애시당초 이 게임이 게임의 시스템과 그래픽 발전사를 스토리에 넣은 것이라 ^^;;;;;;
  • 더스크 2016/01/21 19:11 #

    처음엔 세이브 못하는 게임ㅋ
  • 그냥노예 2016/01/21 13:10 # 답글

    록맨 시리즈의 패스워드를 책에 그려놓고는 했지...
    그립지만 전 편한게 좋습니다
  • 더스크 2016/01/21 19:11 #

    자동 세이브가 좋다
  • 다져써스피릿 2016/01/21 13:14 # 답글

    유튭의 링크 방식 (0-9, a-z, A-Z, 그리고 _ - 두 글자 등 64글자의 11자 조합)으로도 64^11 = 7379경;;;;이라는 엄청난 조합이 나오는거 보면, 스케일 큰 오픈월드겜이 아닌 이상 요즘도 패스워드 세이브 기능은 가능할거 같긴 합니다. 물론 엄청나게 효율적으로 세이브 데이터를 정리하고 압축해야겠죠. 필요하면 글자수 좀 늘리면 되고............................ㅋ
  • 더스크 2016/01/21 19:11 #

    아 아무도 안쓸 거 같다...
  • ㅇㅇ 2016/01/21 21:28 # 삭제

    그 엄청난 조합을 수천 수백만 바이트씩 써서 저장하는 게 세이브 데이터입니다
    막말로 돈 1원~10억원 HP 1~10억 MP 1~10억의 조합이면 경우의 수가 1000량인뎁쇼

    '아 뭐 그까짓거 hp 좀 실제 플레이하고 다를수도 있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 ㅇㅇ 2016/01/21 21:39 # 삭제

    참고로 가장 일반적인 4바이트 정수 데이터의 경우 21억개 조합이고
    요즘엔 그냥 8바이트 부동소수점으로 쓰는 경우도 있어서 21억x21억개 조합이 됩니다
    그냥 파라미터 하나에요.

    그걸 수백 수천개 저장해야 하는데 '이야 문자조합 몇개 하니까 경우의 수 많네~ 이거면 되겠지~' 라구요
    생각이 짧으시네요
  • 도미안 2016/01/21 13:22 # 삭제 답글

    치타니케라하토호라스테노하테키라토나리하시테토
  • 더스크 2016/01/21 19:11 #

    있을법한 패스워드야
  • Cizq 2016/01/21 13:38 # 답글

    제가 즐겼던 게임 중에 처음으로 세이브기능이 있던 게임은 소닉3였군요. 지금 팩 꽂으면 돌아갈까(...)
  • 더스크 2016/01/21 19:12 #

    기기가 멀쩡하다면야!
  • Megane 2016/01/21 13:53 # 답글

    모 야겜의 색깔 암호표가 떠오른다아.........(히익)
    도스 시절 야겜...
  • 더스크 2016/01/21 19:12 #

    ㅋㅋㅋㅋㅋ
  • 엘레시엘 2016/01/21 14:08 # 답글

    패스워드도 모르던 시절, 게임보이에 외장 전원 꽂고 4일동안 밤낮으로 플레이해서 유유백서 게임 하나 깼던게 생각나는군요. 일본어를 모르니까 닥치고 버튼 연타;;;
  • 더스크 2016/01/21 19:12 #

    그래도 즐거웠던 그시절
  • ㅇㅇ 2016/01/21 14:21 # 삭제 답글

    록맨 패스워드 적어놓은게 어느게 틀렸는지 불러오기가 안될때의 그 절망감
  • 더스크 2016/01/21 19:12 #

    ㅇㄱㄹㅇ...
  • 바람뫼 2016/01/21 15:33 # 답글

    하지만 최고 스코어를 올려도 이니셜 넣기가 귀찮아 AAA...
  • 더스크 2016/01/21 19:12 #

    결국 스코어 보드는 AAA
  • 아카리 2016/01/21 16:02 # 답글

    지금 다시 하라면 절대 못함
  • 더스크 2016/01/21 19:12 #

    세이브에 중독당함
  • 남가월가 2016/01/21 16:35 # 답글

    과거 피씨게임도그러했지요

    블자의 길잃은바이킹이라던지
  • 더스크 2016/01/21 19:12 #

    처음들은 게임이다...
  • 피슈웅 2016/01/21 17:19 # 삭제 답글

    아 콥스파티 하는데 암걸리거 같음
    애들 학습능력이 너무 부족함 스토리 암걸림
  • 더스크 2016/01/21 19:12 #

    ㅋㅋㅋㅋㅋ
  • 히키코모리 2016/01/21 19:17 # 답글

    (냐앙) 소리가 나면 다들 시선집중
  • 더스크 2016/01/22 19:01 #

    엌ㅋㅋㅋㅋㅋ
  • Admiral 2016/01/21 21:09 # 삭제 답글

    도트 그림이라도 모에했죠...

    아, 물론 지금 하라면 못 합니다.
    그런데 오늘날의 게임들은 작화력은 올라갔는데 스토리력은 그렇게 좋은게 별로...
    그러면서 확장팩이니(까진 이해한다) DLC니 국가제한이니...
  • 더스크 2016/01/22 19:01 #

    DLC는 뭐 그러려니 합니다만
    만들다만 게임의 DLC는 용납할 수 없음
  • 풍신 2016/01/21 21:12 # 답글

    패스워드가 좋은 점은 시작할 때 치트 레벨의 능력치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단 것일지도요.
  • 더스크 2016/01/22 19:01 #

    그래봤자 저장은 안되지만요
  • 사피르 2016/01/21 23:06 # 답글

    패스워드가 뭔가요....?
    23인데 처음 듣네요....
  • 더스크 2016/01/22 19:01 #


    진짜로...!?
  • 쇠고기 2016/01/22 01:15 # 삭제 답글

    록맨 X4 처음 했을때는 게임 이어하기 기능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참 좋았는데 지금은 서브탱크 잔량이 저장 안된다는점에 빡침.
  • 더스크 2016/01/22 19:01 #

    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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