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딱「옛날 게임은 어려웠다, 지금 게임은 너무 친절해!!」←이거… by 더스크

1
왜 친절해졌는데 화내는거냐…? 


2
장난질이 부족함

3
우리들이 어렵게 했으니까 너네도 어렵게 하라고 란 정신임 


어이 너, 다크소울 하지 않을래?

31
>>3 
이거지



171
>>3 
극장판 파트너냐



188
>>3 
그야말로 노해적 사고방식



4
친절해도 되니까 귀찮지 않게 만들어라 


5
옛날건 친절하달까 불합리하잖아


6
근데 설명서에 열쇠 위치라던지 쓰여 있잖아 


7
너무 간단해져서 재미 없다고 말하는거


8
귀찮을 뿐이지 간단하잖아 


14
목소리도 있다

영상도 깔끔

플레이어가 상상력 살릴 필요 없으니까 



15
별로 불합리할 뿐이지 어려운건 아니지


17
오히려 지금이 귀찮지

옛날엔 간단히 조작하고 난이도가 높았던게 많았지만

지금은 조작 기억하는게 귀찮은 게임이 늘었어 



23
>>17 
이거



19
오히려 요즘 게임 쪽이 여러가지 요소 늘어서 귀찮지 않냐? 


25
난이도 원인이 조작성 쓰레기인 녀석은 진짜로 죽어라 


57
어렵달까 쿠소게잖아 보통


덧글

  • 잉붕어 2017/02/17 13:19 # 답글

    그런 당신에게 추천하는 물건, 다크소울, 블러드본, 인왕, 다키스트 던전!

    자, 죽을 준비는 되셨습니까?
  • 더스크 2017/02/17 17:06 #

    발-암
  • 루트 2017/02/17 19:34 #

    이봐! 닌자가이덴을 빠-트렸다구~
  • Vincent 2017/02/17 20:19 #

    그런 게임을 하는건 고통 받는걸 좋아하는 변태들 뿐이라구요!
  • aLmin 2017/02/17 13:19 # 답글

    "게임이 쉬우면 재미가 없습니다." -devCAT
  • 레이오트 2017/02/17 13:20 #

    & DNKS
  • 더스크 2017/02/17 17:07 #

    ㅋㅋㅋㅋ
  • 레이오트 2017/02/17 13:20 # 답글

    그런데 요즘 게임은 즐길만큼 익숙해질려면 (튜토리얼 포함) 최단 2시간 내외, 최장 5시간 이상 걸린다는게 함정(...)
  • 더스크 2017/02/17 17:07 #

    하긴 튜토리얼 길긴 하지
  • Sung 2017/02/17 13:27 # 삭제 답글

    진심 어른들 나 젊었을때는.. 좀 안했으면 그래서 어쩌라는건지.. 사람이다르고 상황이다른대
  • 레이오트 2017/02/17 13:40 #

    하다못해 결론은 요새것들은 글러쳐먹었어! 로 흘러가지만 말아줬으면 합니다.
  • 더스크 2017/02/17 17:07 #

    ㅇㄱㄹㅇㅋㅋㅋ
  • 풍신 2017/02/17 13:41 # 답글

    사실 옛날 게임이 어려운 이유가 컨트롤 한번 잘못 삐끗하면 스테이지 재시작 같은 부조리함 때문에 진짜 수십번 도전하면서 적 등장, 파괴 타이밍 외우고 게임의 고수가 되어야 하는 것인데, 그게 요즘 게임에 없다고 징징거리는 것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옛날 게임은 부조리했다.->요즘 게임은 노가다 조장 강제 친절...
    옛날 게임은 (용량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대체로 심플했다.->요즘 게임은 인터페이스가 복잡 불편하게 해놓음.
  • 더스크 2017/02/17 17:07 #

    강제 친절 이건 좀 공감.
  • 나그네 2017/02/17 13:45 # 삭제 답글

    친절한게 나쁜건 아닌데 강제적으로 친절을 겪게 만드는 녀석들이 문제.
    그에 대한 반동으로 아예 플레이어에게 정보를 숨기는 삼류까지 넘쳐나는 반작용까지...
  • 더스크 2017/02/17 17:07 #

    자동 세이브는 좋지만 시도 때도 없이 그러면...
  • 주사위 2017/02/17 13:45 # 답글

    비디오 게임이 이래저래 흔하고 익숙한 물건이 됐으니까 그렇게 되는거지요.

    예전처럼 그렇게 어려운 게임만 넘쳐나면 게임계 멸망은 시간문제.

    무의미한 노가다 강요 플레이 형태와 트로피는 사절! OTL
  • 더스크 2017/02/17 17:07 #

    수십시간 플레이 같은거 극혐
  • 나인테일 2017/02/17 13:49 # 답글

    여기 하드코어 고행13단계 도는 분들이 있다고 해서 들어와봤습니다.
  • 더스크 2017/02/17 17:07 #

    ㅋㅋㅋㅋ
  • ㅇㅇ 2017/02/17 13:55 # 삭제 답글

    [티비플/PPAP/바카야로이드/마인크래프트/악어/언더테일/다크소울/책임져]
  • 더스크 2017/02/17 17:08 #

    하... 다 극혐
  • Admiral 2017/02/17 13:55 # 삭제 답글

    옛날게임의 경우 초딩 시절에 해서 어렵게 느끼고
    요즘게임은 니트질하면서 하루 21시간 투자하니 재미없지. (...)

    그리고 망할 가챠확률.
  • 더스크 2017/02/17 17:08 #

    ㅋㅋㅋㅋ 망할 가챠 ㄹㅇ
  • 시로 2017/02/17 14:11 # 답글

    확실히 옛날. 플스1 이전정도로 돌아가보면 버튼수도 적고 게임자체도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게임이 적었죠. 그러다보니 튜토리얼이 그닥 필요없고 단순한 액션으로 모든걸 하려니 어렵게 느껴진건 아닌가 싶어요.

    덤으로 표현능력의 한계로 타격감이 부족해서 때렸는지 맞았는지 햇갈리던 연출도 포함(링크의 전설이던가...(...))
  • 시로 2017/02/17 14:13 #

    추가로 나도 2차g랑 4차로 로봇대전에 입문했지만 4차랑 f시절이 나았다고 말하는건 이해가 안감.
    지금 하라고하면 도저히 할 자신없습니다. 요즘 그거 구해서 해보기 어려운것도 아니니 그렇게 그게 그리우면 그거나 하고 있어 시비걸지말고...라는 기분을 가끔 슈로대뉴스란 덧글에서 느낍니다(...)
  • 더스크 2017/02/17 17:08 #

    링크의 전설ㅋㅋㅋ
  • Nio 2017/02/17 14:53 # 답글

    어렵든 쉽든 재미만 있으면 아무래도 좋아
    그보다 게임가지고 꼰대질이라니 뭐하는거야.....
  • 더스크 2017/02/17 17:09 #

    어디든 꼰대는 있다의 산증인
  • P토모 2017/02/17 15:14 # 삭제 답글

    추억보정이고... 지금와서 불편한 옛날 시스템 갖다주면 욕할거면서...
  • 더스크 2017/02/17 17:09 #

    ㅇㄱㄹㅇ 록맨 존나 어렵
  • 다져써스피릿 2017/02/17 15:14 # 답글

    내가 세계수의 미궁 시리즈를 좋아하는게 바로 이런점.
    DS/3DS의 터치스크린을 백분활용하여 연필로 종이에 던젼맵핑하며 RPG 놀던 꼬꼬마시절 향수를 쾌적하게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점.
    게임이 불친절하던 시절에 대한 향수가 있다면 그걸 현대화하여 친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것, 그것이 발전 아니겠는가!!!
    게임이 불친절했던 그 '시절'을 그리워 할진 몰라도 게임의 불친절 '그 자체'를 그리워하는게 아니라고!!!
  • 더스크 2017/02/17 17:09 #

    이거지 세계수 재밌기도 하고
  • 아힝흥힝 2017/02/17 15:38 # 답글

    그거야 똥나무 데차 서울노동자 같은걸 보면 누구라도 화날수밖에.....(?)
  • 더스크 2017/02/17 17:09 #

    그건 맞다
  • 도미안 2017/02/17 17:16 # 삭제 답글

    여기 그 불친절함 자체를 좋아하는 틀딱이 있습니다
    듀토리얼이고 뭐고 없이 그냥 가게에 집어 넣던 쿠키샵
    스테이지 해금 조건을 전혀 알려주지 않던 트롤
    어디 가서 뭘 해야되는지 모르던 환세취호전
    그걸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였는데
    요즘 젊은게임들은 여기로 가서 이 버튼을 누르면 멋진 영상을 보여줄게 라는 식이니 말야 끌끌
    그래서 불친절하다못해 듀토리얼에서 죽어나는 거짓의 윤무곡을 50시간째 하고 있습니다
  • 더스크 2017/02/17 17:25 #

    ㅋㅋㅋㅋ 50시간ㅋㅋㅋㅋ
  • 밤밤디디하 2017/02/17 21:09 #

    ZOC ZOC!
  • 듀라한 2017/02/17 17:36 # 답글

    불친절한게 문제가 아니라 게임이 재미가 있어야지
    친절하지만 불편한 엑스컴2 롱워2 모드나해라!
    이거 꿀잼!
  • 더스크 2017/02/17 17:58 #

    엑컴ㅋㅋ
  • 카이트 2017/02/17 17:42 # 답글

    전 되려 요즘 게임이 어려운데 말이죠....
  • 더스크 2017/02/17 17:59 #

    이거저거 시키는게 많음
  • 범골의 염황 2017/02/17 17:52 # 답글

    팩폭 ㅋㅋㅋㅋㅋ
  • 더스크 2017/02/17 17:59 #

    ㅋㅋㅋㅋ
  • RuBisCO 2017/02/17 19:05 # 답글

    정확히는 친절한게 문제가 아니라 사람을 저능아 취급한다는게 문제겠죠.
    X를 눌러 JOY를 표하시오! <--
  • 더스크 2017/02/17 19:32 #

    ㅋㅋㅋ
  • TA환상 2017/02/17 19:12 # 답글

    네버 윈터 나이츠부터 다시 하고 와라 분명 옛게임이이고
    친절한데 더러워
  • 더스크 2017/02/17 19:32 #

    엌ㅋㅋㅋ
  • 루트 2017/02/17 19:37 #

    아아 그거 망캐 만들고 최종보스 잡으려고 3시간동안 세이브 로드 노가다를 했던 기억이 나는 군요.
    그 당시 암살자 캐릭에 빠져서 알테어를 포트폴리오 넣고 그쪽으로 키우는데 졸개는 크리 잘 떠서 족족 잘 잡는데 여러가지 상태면역인 최종보스 땜에 3시간동안 세이브 로드 노가다 띄워서 잡았었죠.
  • 루트 2017/02/17 19:41 # 답글

    노하우를 안 가르쳐주는 건 옛날게임이나 지금게임이나 똑같죠. 다만 노하우가 굳이 필요하냐 그냥 깰 수 있느냐의 차이일 뿐. 요즘은 야리코미로 알아낸 노하우 없이도 게임을 깰 수 있지만, 하이스코어나 도전과제를 노리려면 노하우를 알아야 하는 형태로 난이도 밸런스를 잡는다고 들었어요. 그렇게 만들어서 코어게이머들은 자기들끼리 하이스코어나 탑클래스 경쟁을 시키고, 캐주얼 게이머는 스토리를 보거나 기본적인 액션으로 스트레스를 풀거나, 작은 것에 도전하는 것에 만족하는 형태로 ... 두마리 토끼를 잡는 형식을 차용하는 겁니다.
  • 더스크 2017/02/17 20:04 #

    그렇게 야리코미 요소나 하이스코어 경쟁하는 게임이 많은가 싶기도 하데
  • ㅇㅇ 2017/02/17 19:59 # 삭제 답글

    옛날에야 컨텐츠 부족을 난이도 높여서 리트라이하는걸로 때워도 플레이어들이 네 그렇군요 하고 납득을 하던 시대니까

    요즘엔 오토세이브 위치 병신같으면 벼라별 욕을 처먹는시대라
  • 더스크 2017/02/17 20:04 #

    ㅋㅋㅋㅋㅋ
  • ㅇㅇ 2017/02/17 20:00 # 삭제 답글

    예전같이 만들면 다른게임들 라이트 게이머 수비범위에 대비해서 형편없이 밀리니까 팔아먹을수가 없음
  • 더스크 2017/02/17 20:05 #

    ㄹㅇ 너무 어려워
  • 슈디안 2017/02/18 09:39 # 답글

    어떤 게임은 도중에 필살기를 쓰면 블루 스크린 뜨던 게임도 있었죠.
    공포의 6연전. (7연전인가.. )

    필살기를 쓰면 자주 튕겨서, 그냥 때려 잡아야 했던 기억이.
  • 더스크 2017/02/18 17:21 #

    블루 스크린ㅋㅋㅋㅋ
  • 소시민A군 2017/02/18 11:35 # 답글

    죽었다고 스테이지 처음으로 되돌리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더스크 2017/02/18 17:21 #

    너무하잖아 진짜
  • ChristopherK 2017/02/18 12:30 # 답글

    뭘하면 좋을지 어쩔 줄 모르게 되는 폴아웃을 하면 되겠군.
  • 더스크 2017/02/18 17:21 #

    방황하는 삶
  • 바람뫼 2017/02/18 12:37 # 답글

    제목이 '마'로 시작하고 '기'로 끝나는 네 글자인 게임.
    초보 존에 "게임이 너무 쉬우면 재미없습니다."라고 적어놓고 해가 갈수록 쉬워지고 있더군요...
  • 더스크 2017/02/18 17:21 #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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