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클리어한 뒤에 뭐가 남냐? ←이거 by 더스크

1
달성감으로 정해져 있지



3
허무함 밖에 남지 않아

4
자기 만족일까

5
강하게 뉴게임이 남잖아


그럼 스토리 겜을 안깔 수 없잖아?

6
끝이 있으면 공허해지니까

경영이나 육성계의 끝 없는 게임을 하게 됐다

7
그리고 상쾌한 해방감

8
애초에 무언가를 남기기 위해 게임을 하는 건 아니고
하고 싶으니까 하는거라고

12
>>8
진짜 게이머네
게임을 하는 것, 즐기는 것 자체가 목적인거니까
게임 클리어 후?
그거 질문 자체가 이상한거지

9
클리어할 때까지 시행착오가 재밌는거지
게임 싫어하는 녀석은 왜 이걸 모르는지

10
>>9
귀찮다고 느끼는거 아냐?

11
아직 세우지 않은 플래그랑 2주차가 남아 있어ㅋ

13
(핫, 나는 뭘 하고 있었던거냐)란 죄악감과 자기혐오

15
애니나 만화도 그렇지만 상실감은 확실히 남음

16
>>15
그 게임 세계와 헤어지는 쓸쓸함은 있지만
그것도 또 좋지 않은가
좋아하는 게임과의 만남은, 이별의 시작

17
>>1
애초에 뭔가를 남기기 위한 플레이가 아니니까
매번 그 순간이 재밌으니까 플레이 하고 있을 뿐임

18
>>17
아~그거지 그거

19
게임은 시간 낭비지만, 게임을 하지 않았다면, 딱히 다른걸로 시간을 때울 뿐이고

21
>>19
게임을 하는 순간이 재밌으니까, 시간 낭비는 애초에 논외
게임 비판하는 녀석은 그걸 전혀 모른다

22
추억. 어릴적에 했던 게임의 이야기는 지금도 가능함

24
달성감이라고 쓰려고 했더니, >>1에서 이미 나왔다

26
쓸데없이 즐기는게 오락이고 취미니까
쓸데없단 지적은 당연하다고 생각함
그걸 즐기지 못하는 녀석이 즐기지 못하는 낭비를 의문스럽게 여겨 지적해도
즐기는 녀석은 그 낭비에 가치가 있으니까 서로 맞물리지 못함

27
>>26
뭔가 머리 좋아보이네

28
라곤 해도
중과금은 이해 못하겠다
매번 그 순간을 즐기기 위해 끝없는 게임의 데이터에
수십만 수백만 쓰는 건 못따라가

029
낭비라고 해도 그건 어느 기준에 맞춰봤을 때의 낭비일 뿐이고
하는 사람한테 있어선 무언가 의미가 있겠지
거야말로 달성감이라던지
그러니까 낭비를 즐기는게 취미라고 하는건 어느 입장에서 말하는건지 잘 모르겠다

30
즐기는 시간=유익한 시간

그러니까 취미=낭비란 지적은 맞지 않아

즐기는 요소를 발견한 무언가=취미

31
트로피

32
트로피 모으는거 힘들다

미니 게임 같은거 얽히는건 특히

뭐 전부 모으면 달성감은 있지만
34
애초에 뭔가 남는 취미는 그다지 없어

40
>>34
남는다고 일컫는 대표적인 취미는 일이지

그걸 취미로 하면 확실히 인생을 실패하는 일이 되지만

46
>>34
프라 모형 바이크 차

35
이런 녀석은 뭐가 유익하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어진다
역사에 남는 공적을 남기던지, 자손번영을 시키던지
궁극 단순한 자기만족이고 언젠가 소멸하는데

38
그딴거 대부분의 취미엔 아무것도 안남는다고

39
게임을 클리어해서, 영감을 받고 이번엔 자기가 새로운 세계나 작품을 만들어 내는거라고
말하자면 게임은 연구자료

41
「책 읽고 난 다음에 뭐가 남아?」

라고 독자한테 말해보렴

42
「세계 신기록도 못내는데 뭐가 남아?」

라고 운동선수한테 말해봐

44
뭐가 남냐고 하기보단, 일단 의미를 추구하냐 아니냐의 온도차 아니냐?

영화 찰리와 초콜렛 공장 보면, 아이 중 한명이 「이 공장은 기술은 굉장하지만 의미 없는 것만 만들고 있다」 라고 말했지만 찰리는 「초콜렛에 딱히 의미 같은건 필요 없잖아」라고 대답하는
장면 떠올렸다
처음부터 의미를 추구하는 사람이랑 의미를 추구하는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오락으로서 즐기는 사람의 가치관 대립 같은 느낌

45
이 세상, 의미 없는 걸로 이루어져 있다고
좀 알아라

47
서양겜은 플레이 그 자체가 재밌지만 뒤엔 아무것도 안남음
그러니까 클리어 후 프리 플레이로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많음

일본겜은 플레이 자체는 고행이지만 후에 달성감이 남음
그러니까 스스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잘하는 사람의 플레이를 보는 쪽이 나음

48
나는 이 게임의 제작자를 넘었다
게임의 제작자를 정복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즉 게임을 통해서 제작자를 레이프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네 다음 게임

20
그 때 즐거우면 그걸로 좋아

23
>>20
맞아
취미라고 하는건 그런거지
시간 낭비라고 말하는 녀석은, 자기 흥미 없으니까 낭비로 보이는거지

36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게 중요하단걸 왜 깨닫지 못하나



덧글

  • 잉붕어 2017/04/28 13:01 # 답글

    '끝냈다. 이제 다른거 할 수 있어' 같은 마음?
  • 더스크 2017/04/28 17:54 #

    밀린 게임이 얼마나..
  • 하룽 2017/04/28 13:11 # 답글

    아 끝났다 다른 거 해야지...
  • 더스크 2017/04/28 17:54 #

    게임은 미루는게 아닙니다
  • 플랙기어 2017/04/28 13:18 # 답글

    뭐든지 남는 게 있어야 한다는 논리대로라면 일하고 자고 먹고 싸고 이상은 다 의미가 없는 행동임.
  • 지나가던 사람 2017/04/28 13:30 # 삭제

    뭔가 남아야만 중요한거라면 애초에 사람이 살아있어야할 이유가 없죠.
    저건 거의 '너 왜 살아있냐'같은 질문.
  • 더스크 2017/04/28 17:54 #

    인생에 의미따위 없으니 빠른 종료
  • Fatimah 2017/04/28 13:26 # 답글

    스탭롤 좌라라락 내려간 끝에 AND YOU 같은 거 나오면 얼마나 기분 좋은데!
  • 플랙기어 2017/04/28 13:34 #

    내가 하던 게임은 그런 거 없던데 (시무룩)
  • 더스크 2017/04/28 17:55 #

    ㅇㄱㄹㅇ
  • Dancer 2017/04/28 13:40 # 답글

    분명히 장르마다 다르긴 하죠.
    전반적으로는 플레이자체가 재미있어야 하는 거


    플레이가 끝난 후에 남은 것에 자꾸 관심을 가지면,
    템빨 스펙경쟁으로 흘러가기 쉬워서 조심해야~
  • 더스크 2017/04/28 17:55 #

    디안가
  • 다져써스피릿 2017/04/28 13:49 # 답글

    이야~ 사놓고 못하던 겜들 중 이제 하나 다 깼다~


    .......이제 겜 두 개 사야지. (어라?)
  • 더스크 2017/04/28 17:55 #

    ㅋㅋㅋㅋ
  • 풍신 2017/04/28 13:53 # 답글

    스타 트랙의 캡틴 커크가 이런 말을 남겼죠: "언제나 처럼 또 한번 세계를 구했군."

    사실 요즘 게임은 <게임 하는 행위>를 즐기도록 디자인한 작품이 많다보니, 플레이가 즐거운 게임은 엔딩이 그렇게 큰 의미가 없죠. 샀는데 플레이가 즐겁지 않은 게임은 엔딩=이제 다른 게임을 할 수 있다!
  • 더스크 2017/04/28 17:55 #

    크 존멋
  • 시로 2017/04/28 14:22 # 답글

    이 스레에서 글남길 시간에 게임을 한번 더하는게 이득일것 같습니다(????)
  • 더스크 2017/04/28 17:55 #

    ㅋㅋㅋㅋㅋ
  • 등대지기 2017/04/28 15:03 # 답글

    자위를 한뒤에 남는 것과 비슷한게 아닐까....
  • 더스크 2017/04/28 17:55 #

    현타...
  • 도미안 2017/04/28 15:11 # 삭제 답글

    >>41
    아니 책은 무지 많은게 남는다만...
    라노벨 말하는건가
  • 더스크 2017/04/28 17:55 #

    물질적으로 남는건 없잖아요. 1이 말하는건 그런거임
  • HosAris 2017/04/28 15:39 # 답글

    엔딩을 보고 남는건 2회차 3회차 처럼 정주행을 할수있다는 행복이 남지
  • 더스크 2017/04/28 17:55 #

    올ㅋ
  • Temjin 2017/04/28 16:10 # 답글

    스위치판 젤다의 전설을 실수로(...) 클리어 하고 나니... ps4 게임들 쌓인게 보임(...) 웬지 모르게 아무것도 하기 싫어짐...(그래서 그냥 뒹구는중)
  • 더스크 2017/04/28 17:56 #

    ㅋㅋㅋㅋㅋ
  • 바람뫼 2017/04/28 16:29 # 답글

    게이머도 인간이니까. 한 게임 완료하고 해탈해 버리면 다른 게임이 안 팔리잖아?
  • 더스크 2017/04/28 17:56 #

    뭐야 그거 신선인가
  • 나그네 2017/04/28 16:38 # 삭제 답글

    마음이 남죠.
  • 더스크 2017/04/28 17:56 #

    마음에 새겨지는 추억
  • 무명 2017/04/28 17:07 # 삭제 답글

    데이터가 남는게 당연하잖아!
  • 더스크 2017/04/28 17:56 #

    크...
  • P토모 2017/04/28 17:42 # 삭제 답글

    오락하는 데 이유가 어딨어 그냥 하는 거지
  • 더스크 2017/04/28 17:56 #

    ㅋㅋㅋㅋ
  • 아스카스 2017/04/28 18:13 # 삭제 답글

    도전과제가 남죠<
  • 더스크 2017/04/28 18:32 #

    올ㅋ
  • ㅇㅇ 2017/04/28 18:23 # 삭제 답글

    회사는 최고의 시나리오, 최고의 음악, 최고의 그래픽이 되도록 투자하며 그것들은 한세대마다 발전하여 문화가 됩니다. 그런 마스터피스를 게이머들은 즐기며 쾌감을 느끼고 힐링하여 알게모르게 교양과 인격이 조금이라도 만들어지게 됩니다. 심지어 게임을 함으로써 앞서말한 게임을 만드는 한요소를 만드는 직업을 꿈꾸는 사람도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게임을 돈주고 사며 크리에이터들의 생계수단을 만들어주어 경제를 활성화 시키기도 합니다.
    모든 것에는 다 의미가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간단한 얘기죠. 그러나 게임이라는것은 21세기 기술이 모인 엄청난 집합체인데 "누구나" 돈을 주면, 심지어 돈을 내지 않아도 불법으로 쉽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평가절하되는 겁니다.
  • 더스크 2017/04/28 18:32 #

    하여튼간 불법충이...
  • ㅇㅇ 2017/04/28 19:40 # 삭제 답글

    끄덕끄덕 보다가 47번 궤변의 상태가....?
  • 더스크 2017/04/28 19:42 #

    ㅋㅋㅋㅋㅋ
  • ㅇㅇ 2017/04/28 20:04 # 삭제 답글

    게임의 클리어 후 부정적인 기분이 남는 경우는, 십중팔구 현재 중요한 일을 미루고 게임으로 도망쳤기 때문이 아닐까...ㅠ
  • ㅇㅇ 2017/04/28 20:07 # 삭제

    그게 아니면 게임이 심각한 똥껨이던가...
  • 더스크 2017/04/28 20:47 #

    ㅠㅠ
  • ㅇㅇ 2017/04/28 23:18 # 삭제

    주제나 스토리가 심히 맘에 안들경우
    제작자가 저런 소리를 했다는것 + 자신이 이걸 적극적으로 플레이하면서 들어줬다는 것

    가 합쳐져서 찝찝해질 경우가 있죠
  • Admiral 2017/04/29 00:00 # 삭제 답글

    휴지. (...야!)
  • 더스크 2017/04/29 00:17 #

    ㅋㅋㅋㅋㅋ
  • 안경집 2017/04/29 00:06 # 답글

    여캐의 샤워신. 여캐들의 목욕신, 여캐들의 전라신, 여캐들의...(이하 생략)
  • 더스크 2017/04/29 00:17 #

    수많은 짤
  • ㅇㅇ 2017/04/29 14:22 # 삭제

    솔직히 그런게임들은 jpg 내보내기 기능같은거 지원해줘야한다
  • 2017/05/01 11:30 # 답글

    불감증이었는데 약간 초심으로 돌아가게 하는 좋은 말이 많이 써있네요 ㅎㅎ
  • 더스크 2017/05/01 12:17 #

    오오 게임라이프를 충실히
  • ..... 2017/05/01 18:29 # 삭제 답글

    감동이나 여운? 그래서 rpg를 좋아함
  • 더스크 2017/05/01 19:33 #

    끝의 여운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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