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RPG、클리어까지 100시간 넘음 by 더스크

1
아무리 그래도 너무 길어!


3
내 시체를 넘어가라냐?

4
파고들기 요소임


길어도 너무 길다 싶긴한데
노가다 요소 없이 순수 100시간 즐길 수 있으면
ㅇㅈ해드립니다

5
페르소나 5의 트로피 컴플리트는 고통



MMO보단 낫잖아

저건 플레이 「년수」라고



7
드라퀘 11 플라티나 따는데 156시간 걸렸다



드라퀘 7을 신님까지 전부 클리어하고 100시간 조금 걸렸던 거 같다

평범하게 하면 그거보다 길어지지 않아?




빨리 클리어하게 해줘도 불평하는 주제에 


10 
>>9 
이거



11
단순히 물타기

옛날 50시간 쪽이 엄청 볼륨 있었다



16 
>>11 
50시간이라니 볼륨 너무 크지 않습니까



14 
>>11 
시간 간격이 다르잖아

옛날 게임 지금 해보면 얄팍함



15
>>14 
시간 감각이었다



13
주말에 밖에 플레이 못하는 사축은 2, 3개월 걸린다고! 


17
이야기랑 무비가 너무 길어

조작하는 시간이 짧지 않냐 싶은 레벨



26 
초기 조건 바꾸고 다른 루트 고를 수 있게 해서 20시간 정도로 끝나는 RPG 주회하고 싶다


27 
역시 액션 게임이지 시대는

레벨 올리는 게임은 지루함



28
드라퀘 7은 확실히 길어 


덧글

  • 2018/01/11 12:13 # 답글

    페르소나5 2회차 + 플래티넘까지 120시간정도 걸렸는데 확실히 좀 길긴 해서 현타오긴 해요. ㅎㅎ
  • 더스크 2018/01/11 14:03 #

    중간에 좀 질림
  • 도미안 2018/01/11 12:41 # 삭제 답글

    산 하나 넘는데 백만년이 걸리는 스카이림
  • 더스크 2018/01/11 14:03 #

    캬 ㅋㅋㅋㅋ
  • 로그온티어 2018/01/11 18:08 #

    그거 DLC까지 30시간이면 독파됩니다
    짧은 편이죠
  • 풍신 2018/01/11 12:57 # 답글

    제 감각은 오히려 요즘 일본 RPG는 스토리가 너무 짧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페르소나 시리즈 같이 1년을 스케쥴로 채우는 예외가 있긴 하지만...스토리 스케일적으로 1부, 2부를 넘어 최종결전인 3부까지 한꺼번에 들어가 있던 옛날 RPG에 비해서 요즘은 1부의 반 정도 하면 끝나는 느낌? 플레이 시간이 100시간 넘어가는 것은 노가다 요소와 뭔가 쓸데없는 심부름 퀘스트 같은 게 지겨울 정도로 늘어나서이고요.
  • 더스크 2018/01/11 14:03 #

    쓸데없는 걸 잔뜩 집어넣고 플레이를 늘리니까 퍼지는 느낌도 들죠
  • 로그온티어 2018/01/11 18:13 #

    근데 플레이타임을 실질적으로 따져보면 그닥 차이는 안납니다. 저도 궁금해서 유튜브에 올라온 스킵 안한 풀플레이영상을 모아서 옛날 SNES시절과 PS1 시절 게임들과 최근 비타나 DS 게임 or 스마트폰으로 나온 스퀘어에닉스 게임을 보니 그렇게 차이는 안나는 편이었습니다. 서양으로 나가면 위쳐3도 전체 42시간 클리어 기록이 있어요.

    쨌건 플레이에 따라 다르지만 100시간을 넘어가는 게임은 드퀘8이었나 그거 하나밖에 없던 걸로 기억(...)
  • 웃긴 늑대개 2018/01/11 13:58 # 답글

    전 짧고 굵은게 좋더군요... '라스트 오브 어스'가 참 만족스러웠던...
    요즘 일본 rpg는 시작할 엄두가 잘 안나는...
  • 더스크 2018/01/11 14:03 #

    진짜 쓸데없이 길어서
  • P토모 2018/01/11 16:05 # 삭제 답글

    RPG의 레벨링이란 개념이 있는 한 쓸데없는 플레이 시간은 길겠죠...
    언틸던같이 저녁부터 아침까지 플레이 시간도 딱 그정도 나오는거도 신기하기는 하던데
  • 더스크 2018/01/11 16:29 #

    적절한 레벨 디자인은 노가다를 시키지 않습니다
  • wheat 2018/01/11 16:49 # 답글

    그래서 rpg안합니다 ㅋㅋ
  • 더스크 2018/01/11 16:54 #

    ㄹㅇ 너무 오래걸림
  • 남두비겁성 2018/01/11 17:28 # 답글

    클리어까지 100시간은 뭐...
    클리어랑 관계는 없지만 스카이림은 1700시간도 했는데 (...)

    물론 재미있게 즐긴 1700시간과 괴롭게 보낸 100시간은 다르긴 합니다.
  • 더스크 2018/01/11 18:10 #

    메인 스토리만 따라가면 열심히 하면 금방 깨니까요 스림..
  • 쇠불K 2018/01/11 18:09 # 답글

    오픈월드물도 오래 걸려서 싫다.
  • 더스크 2018/01/11 18:10 #

    유비식...
  • Zeps 2018/01/11 18:11 # 답글

    페르소나5는 플레이타임 거의 대부분 즐겁게 했는데
    질리거나 하는 문제보다도
    시도팰리스 이후에 본격적으로 지겨워지는 타이밍에
    뭔가 극적으로 변하는 것 같다가 갑자기 이케 카이토단 하더니 엔딩
    이 전개 너무 진부해서 좀 오르려던 기세가 팍 꺾여버리고 끝나는게 아쉬웠던 듯

    그러니까 빨리 P5G 발매해서 신캐릭 추가하고 히후미 코옵 추가하고 후일담 넣자
  • 더스크 2018/01/11 21:21 #

    P5G 나오려나 나왔으면 하는 마음과 나오지 말란 마음이 반반
  • 로그온티어 2018/01/11 18:23 # 답글

    저는 클리어타임에 따른 플레이타임보다는 리플레이가치에 따른 플레이타임을 따집니다. 그래서 플레이 스타일 선택에 따라 양상이 달라지는 RPG게임이 좋아요. 근데 어차피 노가다나 같은 게임을 몇번 재플레이하는 거나 비슷하나, 엔딩 보고 잠깐 서랍장에 넣었다가 어느날 생각날 때 다시 잡아보는 맛이 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게임의 양상이 달라지니, 다시 시작할 때는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해보고 새로운 접점을 발견할 때, 또 새로운 게임처럼 느껴지거든요.

    그렇게 말해도 결국 스타일의 차이이긴 합니다. 2000원짜리 4개 각기 다른 과자가 든 번들과자를 먹느냐 2000원짜리 대형사이즈의 과자를 먹느냐의 차이?

    근데 또 어느 것 하나 선택해도 다른 한쪽에게 욕을 먹을 테니 개발사들은 플탐 늘일 생각말고 좀 적당한 길이로 만들고, 싸게 팔았으면 좋겠습니다.
  • 더스크 2018/01/11 21:22 #

    여러 루트가 있으면 모르겠는데
    요즘 rpg는 말만 그렇지 사실상 똑같은 반응이라
  • 나인테일 2018/01/11 20:32 # 답글

    내가 디아블로3 플레이 시간이 몇 시간이더라...(....)
  • 더스크 2018/01/11 21:22 #

    디아3 빨리 깨면 10시간도 안걸리는게...
  • TA환상 2018/01/11 20:47 # 답글

    순수하게 클리어만 60시간 넘게 걸리는건 좋은 거 아닌가(...) 짧으면 짧다 욕하고 길면 길다 욕할거면 겜 안하는게???
  • 더스크 2018/01/11 21:22 #

    ㅇㄱㄹㅇㅋㅋㅋㅋ
  • 무명 2018/01/13 00:38 # 삭제 답글

    그래서그런지 요즘 알피지 클리어업적 비율이 엄청 떨어지더라고요 30%면 많은거고 보통 10~20%
  • 더스크 2018/01/13 12:46 #

    죄다 뭔가 다른 걸 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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