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 시리즈는 어디서 발을 잘못 들인걸까 by 더스크

1
어디?



4
10까지는 좋았다

5
12겠지

평범하게 생각해서

6
12는 양작 따라서 13 이후에 돈을 못볼어서 붕괴했다


오랜만에 긴거 했다...

FF의 가장 큰 문제는 시발 QA라고

품질 관리 안하냐!

9
12에서 나바타메한테 스토리 쓰게 한 다음부터

10 
표면적으론 10이지만, 근본은 7

11
최대 히트작이 7

그 다음 작품이 문제지

13
>>11 
7이 노무라의 폭주로 만들어진거라고

30
>>13 
폭주든 뭐든 7 이후에 얼마나 벌었다고 생각하냐

6까지랑 비교가 안되는 매상임

14
13도 15랑 비교하면 그나마 게임 제품으로서 갖춰짐

15
5까지는 왕도 판타지였는데

17
13-2 근처부터 뭔가 이상해짐

29
>>17 
13 시점에서 쓰레기잖아

51
>>29 
13도 13-2도 재밌는데

18
JRPG는 진짜로 죽어버렸다

요 몇년 재밌는 작품 하나라도 있었냐?

794
>>18 
제노블레이드2 좋아하는데 사람을 가리는 스토리고 미묘하지

830
>>794 
후반 완전히 제노기아스 같으니까 좋아하는데

렉스한테 감정이입하기 어려운게 좀 그렇지

이라 보다 렉스의 부모 과거편 보고 싶었다

819
>>18 
어쩌구 트래블러 어때?

829
>>819 
거칠긴 하지만 좋은 게임임

832
>>819 
트레서가 귀여워

851
>>819 
레트로 게임 팬용 게임이라고 착각당하는 점이 슬픔

855
>>819 
자유도 높아 보이지만 외길이 8방향으로 향하는 컨셉이니까

꽤 노다가 느낌 강해

19
그래도 12까지는 찬반 양론 있어도 그럭저럭 재밌었는데

명백히 반대가 늘어나기 시작한게 13이고 15는 거의 부정이잖아

20:
10에서 스토리를 즐기기 위한 게 됐다

21
12 
시스템은 어쨌건 시나리오 너무 방황함

22
나는 10에서 이미 위화감 느낌

26
FFT2 내놔

27
6,7에서 영화 느낌을 다지면서 동시에 추락에 발을 집어넣었지

64
>>27 
이거라고 생각해

1~5에서 크리스탈 있는 세계를 지키는 스토리란 흐름이 생겼는데

6부터 크리스탈과 세계의 관계라던지 완전히 무시하고

세계관이 점점 변해갔지

역시 시리즈물은 기둥이 되는 테마를 무너트리면 안돼

85
>>64 
솔직히 크리스탈 같은게 그렇게 중요해?

FF는 테마 송이 강력하니까 테마송 흐르면 FF라고 느끼잖아

119
>>85 
개인적으론 동일 타이틀이라면 큰 테마는 맞춰줬음 함

848
>>119 
그건 그렇지

축이 있으면 호스트 오픈카 게임은 되지 않았을터

28
나는 7이 가장 좋지만 길을 잘못 들은건 절대로 7이라고 생각함

7부터 FF는 시대의 최첨단을 달리지 않으면 안되 란 느낌이 되서

언제부턴가 목적이 되어버림

773
>>28 
이거 엄청 와닿음

890
>>28 
나도 7이 제일 좋은데 진짜 이거라고 생각함

그리고 7이 재밌었던 탓에 보다 근대적인 분위기인 8이 팔려버린 것도 운이 나빴음

31
수염이랑 노비요가 없어진 시점에서 FF가 아니었다

32
넘버링으론 8 
이벤트라면 FF7영화

33
12겠지
11이 종착역 그 이후 사족

34
8의 호스트 판타지부터

41
>>34 
주인공 음험캐임

35
12부터 15까지 마구 넘어지다 톱이 퇴사or행방불명

유일하게 살아남은 14를 고쳐세운 요시다 뿐

43
>>35 
세컨드 찬스가 없어서 반성점도 살리지 못했다고 하는

36
10이 기장 좋은데

39
12는 도중에 그만둔 유일한 FF임

49
>>39 
FF라고 생각않고 스토리 무시하면

그럭저럭 재밌음

60
>>49 
스토리 무시하면 FF에서도 톱 클래스까진 되지

기본이랑 인터내셔널에선 밸런스 전혀 다르니까 둘 다 좋아

유감스럽게도 HD판 때 양쪽 고를 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배속 없는 건 이제 플레이 못함

95
>>60 
HD판의 잡 시스텝은 결국, 발매일 전이 제일 즐거웠다 유감

애들은 싫어하겠지만, 역시 자유롭게 키울 수 있는 편이 좋지 않을까

뭐야, 「최종적으로 전부 같으니까 싫어」라니

40
10ー2겠지

42
11임

44
13을 분할했을 때

45
13이겠지

12까지는 이래저래 해도 플레이 재밌음

50
11에서 우리집은 FF에서 멀어졌으니 11 

10-2는 쿠소게였지만 11이 온라인겜이 아니었다면 돌아왔을텐데

53
10 이후는 무비 신만으로 가지고 영상 작품 만들면 되잖아

55
11이지

56
13보다 로스트 오딧세이 쪽이 FF 같다고 들을 정도니

58
FF 인기 주인공 3위 3명은 클라우드 스콜 라이트닝이 맞지?

59
이래저래해도 라이트닝 리턴즈 무진장 재밌었어
남한텐 말 못하지만

62
8이지

드로 진짜 쓰레기

65
9의 노선을 계속했음 했다

그게 왕도 ff잖아

72
진지하게 14 같은거 만들 수 있으니까 성실히 좀 해라

74
5의 시스템으로 진화했으면 했는데

마석ㅋ 마테리아 ㅋ 정션ㅋ

80
갑자기 미래감 있는 세계가 되고나서 미묘해짐

87
10까지는 했는데

13도 손은 댔지만 장면 전환 많아서 질림

89
7에서 톱니바퀴 어긋나고 10-2로 완전히 흩어짐

90
솔직히 9는 실패였지

시스템적으론 아무것도 재밌지 않고 로드 탓에 지루하고

원점회귀에 속아서 추켜세우는 놈도 있지만

116
>>90 
시리즈물은 방황하다 원점회귀를 구가한다

120
>>90 
9 좋아하지만 분명 시스템은 재밌지 않지

세계관은 발군이지만

106
이래저래 해도 14는 제대로 FF하고 있음

125
>>106 
근데 매일 전범 찾기로 삐걱삐걱거림

134
>>125 
그야 그렇지(속일 수 없는 사실)

108
X-2랑 11의 더블 펀치로 라이트층은 전부 떨어져나갔다고 봄

110
결국 13이 그렇게 비난당하는 이유는 뭐야?

127
>>110 




PV 사기로 처음부터 길을 벗어남

131
>>110 
가장 큰 원인은 진짜로 물리적으로 외길이라서

135
>>110 
지금까지 비난당한 부분을 풀 액셀 밟고 달렸으니까

외길이라고 존나 들으면서, 맵까지 외길로 만든다던지

172
>>110 
외길

자코전 귀찮음

전투 후 자동 회복

434
>>110 
극도의 외길이니까

문자 그대로 외길인 똥겜임

113
FFBE에서 이탈한 거 아니냐

195
>>113 
FF의 캐릭을 쓰고 싶은데 쓰레기 같은 오리지널 캐릭만 추가되는 싫어지는 게임

123
라곤 해도 5까지의 스토리로 아직도 감동할 수 있는 녀석은 솔직히 감성이 아이

134
리얼해져서 결점이 눈에 띄어선 수습하지 못했다고 할까

138
10의 스피어반은 너무 대단하지? 지금은 온갖 CS부터 소셜겜까지 그 시스템 본다고

150
>>138 
그 시스템은 좋은데 10은 진짜로 자잘하게 만지지 않으면 안되는 점이 귀찮아

레벨업만으론 강해지지 않고

889
>>138 
아나덴도 그모양이니까

144
뭐 라이트닝 리턴즈는 확실히 재밌었다

근데 그 전의 13이랑 13-2가 고통이야…

175
8에 쓰레기, 9는 변화구였지만

10에서 되감고 세이프겠지

11은 과거 최고 이익, 12도 변화구 던져서 폭주

13에서 되돌리지 못한게 치명상

181
결국 FF다움은 뭔데?

드라퀘는 토리야마 그림이랑 호리이 시나리오랑 스기야마의 음악이 있으면 드라퀘라고 보지만

FF는 지켜야할 브랜드 이미지를 잃어버린거 아냐?

방황활 거 같을 때 되돌아올 수 있는 원점이란게 없어, 플레이어가 요구하는 FF다움이란게

존재하지 않고

9 때는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214
>>181 
결국 FF다움은 크리스탈이 아니라 여러가지 시스템이나 연출에 도전해가는 거라고 생각해

242
>>181 
그래도 막연한 무언가가 팬들한테는 있을거아냐

크리스탈을 지킨다던지 잡 시스템이라던지 사람에 따라선 이미지도 다르겠지만

그 근처를 생각하는 밸런스 감각이 전혀 없었던게 타바타가 아닐까

182
절대로 웃어선 안되는 FF 


191
10은 플레이어한테 스토리 전달하는게 너무 능숙했지

완전히 독자적인 세계관인데
229
>>191 
실제로, 처음 시나리오 라이터 주도로 한게 10인 모양이니까

다른 부분이 엉망진창

230
ff8이 비난당해서 슬프다 스토리는 ff 톱이잖아

질척질척하다고 그러지만 플레이는 한거냐

249
>>230 
나도 8 스토리 좋아함

다만 스콜이랑 리노아는 너무 피키해

238
네 다음 FF병 


245
스토리 파탄은 12부터지

12는 10으로 말하면 유우나 레스카 쓰러트리고 장면 방치로 끝

13은 10으로 말하자면 궁극 소환해버리지만 수수께끼 파워로 되살아나 끝

15는 10으로 말하자면 시모아가 말하는대로 하다가 끝

253
>>245 
12는 신자도 스토리 옹호하는 녀석은 없으니까…

255
7의 OP의 두근거림을 넘는 작품은 그리 없다고 봄

274
>>255 
미드갈의 그거 말이지

다만 엔딩은 그정도는 아니었다

8이랑 9가 너무 좋아

273
초대 목가적인 분위기는 생각보단 좋아하는데

278
>>273 
1이랑 3의 노비요는 신이었다 ㄹㅇ

293
FFTA 같은 상냥한 세계가 좋은데

295
반은 초반에 본인의 이야기가 끝나버렸고

309
>>295 
왜 따라오는거야 이 일반인은

같은 느낌

314
일단 건비트 표준 탑재해줘

그리고 4배속 성능 너무 좋아서 HD판 갓겜임

스토리는 안읽어도 됨

317
클라우드랑 스콜의 디자인은 신들렸지

중2를 완전히 이해함

367
>>317 
건블레이드라고 하는 중2병 취향 무기 너무 좋아

332
애초에 FF 브랜드 실추는 영화잖아

왜 영화의 환상을 쫓는거냐 그놈들은

356
>>332 
다들 잊고 있는 거지 영화에 대해선

진정한 의미로 길을 잘못 들은건 영화의 대실패부터니까

346
8의 선발 시험 상륙 시를 넘는 무비 존재하지 않는 설

383
>>346 
올려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수면에 달이 비치는 장면이라니

359
JRPG 란 놈은 PS2 시대에 게임 디자인이 완성되었다고 할까 팬의 대다수가 그 이상을 

바라지 않는것도 있지 않냐

360
빛의 4기사 브레이블리의 도로 죽은게 나빠

372
>>360 
브레이블리2에서 분신 자살하는 미친놈

422
>>360 
세컨드가 말야… 

SF요소 쳐넣고 세계관 부수고, 시나리오에는 썰렁한 개그 집어넣고 쓰레기고

본가 FF가 글러먹게 된 이유를 2작품이나 써버리고 저지르는 점이 나빠

377
노무라가 아니라 요시다 아키히코 캐릭터 디자인의 FF를 좀 더 하고 싶었다

유능한 사람들은 전부 스퀘어 그만둠

520
>>377 
아직 스퀘어에서도 일하고 있고 16 있다면 요시다가 해줬음 한다





FF14의 완성도는 둘째치고 요시다의 일러스트는 좋았어
노무리쉬보다 어지간히

411
12、13、15랑 전부 시나리오 면에서 실패했으니까 이제 좀 학습해라

507
회화 골칫거리부



534
>>507 
클라우드도 꽤 음캐란 말이지

535
>>507 
이 안에 셀피 던져넣고 싶다

564
>>535 
일단 이야기해본 후 곧 어딘가로 가버릴 거 같다

551
>>507 
클라우드는 생각보다 보통 소년임

559
>>551 
또한 부록에선 그늘진 성격으로 돌아온 모양

557
>>507 
라이트 씨도 평상시엔 꽤 상냥함

570
>>507 
스콜 씨는 실버악세서리의 이야기가 되면 수다스러워진다는 빌어먹게 기분 나쁜 설정이 있다고

582
>>570 
ㄹㅇ 오타쿠자너・・・

513
FF4에 등장하는 크리스탈의 개수 아는 녀석 없겠지

523
>>513 
16+1개?

580
>>523 
아마 맞음

579
최신작의 무비를 본 나 「앗 괜찮슴다…」 

FF8 플레이중인 나 「우오오오오오오 쩔어!! 이대로 조작할 수 있다니 굉장해애애애!!!!




왜냐

616
>>579 
FF8의 이 기술은 블랙박스화 했자너

806



최고로 기분 나쁜 종교 영상

이 전범만 앖었어도 FF는 정상으로 돌아왔다

856
>>806 
진짜 웃김 이거

외국인들한테도 무진장 미움받는거 잘 알겠다

874
>>806 

이거 진짜 기분 나쁨 3분이 한계다

878
명작과 졸작의 차이가 너무 심해



덧글

  • 로그온티어 2018/11/09 14:54 # 답글

    819 -> 어쩌구가 아니라 옥토패스다
  • 더스크 2018/11/09 15:33 #

    ㅋㅋㅋㅋㅋ
  • 풍신 2018/11/09 15:36 # 답글

    사실 7에서 잘못 발 들였는데, 그게 공전절후의 히트를 쳐서 주화입마한 것이라고봅니다.

    진짜 제대로 발을 잘못 들여놓은 것은 제노사가인지 데드스페이스인지 뭔지 모를 이상한 유령 나오는 CG영화를 파이널 판타지란 이름으로 내놓은 후부터...이후 괴악한 컨셉의 정식 넘버링 타이틀 내보내는 것이 보통이 되어버렸죠.
  • 더스크 2018/11/09 15:33 #

    ㄹㅇ 파이널 해버린 판타지
  • 루루카 2018/11/09 15:20 # 답글

    개인적으로는 6가, 그야말로 파이날이라고 생각해요. 그 이후로는 뭔가 다른 느낌? 핀트가...
    7이 플랫폼 변경등 맞물려서 히트를 친게 정말 문제일지도...
  • 더스크 2018/11/09 15:33 #

    전 7이 더 좋았으요...
  • 루루카 2018/11/09 16:02 #

    좋아하는걸로 하면, 저도 7 참 좋아해요. ^_^`...
  • jei 2018/11/09 15:35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도 7이 문제였다고 봐요 서양쪽에 빅 히트 치는바람에 서양쪽 취향맞출려고 하다
    이도 저도 아니게되버린듯합니다
  • 더스크 2018/11/09 19:02 #

    둘 다 포용하려다가 가랑이 찢어짐
  • 타누키 2018/11/09 16:00 # 답글

    저도 FF라는건 6까지, 7을 좋아하지만 이후의 작품들에 끼친 영향을 보면....
  • 더스크 2018/11/09 19:02 #

    노무리쉬판타지...
  • 다져써스피릿 2018/11/09 17:53 # 답글

    7 자체는 나쁜게 아니었는데, 7의 성공에서 엉뚱한 교훈을 얻은게 잘못된 길로 들어선 시점이라고 생각해요.
    7은 당시 패러다임을 뒤엎는 극강의 비주얼 뿐만 아니라 RPG로서 충실하게 파고들 요소와 괜찮은 스토리가 기본이 되었던 건데 (7 스토리가 몇몇 팬들 사이에서는 심히 과대평가되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일단 평타는 충분히 치는 스토리였으니 말입니다)
    어떻게 된게 스퀘어는 "그래픽만 쩔면 모든게 OK구나!!"라는 교훈을 얻어버렸단 말이죠.
    그 이후의 행보는 다들 알다시피 이게 게임회사인지 CG회사인지..........
  • 더스크 2018/11/09 19:03 #

    그리고 어디선가 영화를 만들잔 소리가...
  • tarepapa 2018/11/09 17:58 # 답글

    중간의 지하철 하차 움짤...마지막의 너무 튀는 모습에서 풉...
  • 더스크 2018/11/09 19:03 #

    웃어선 안된다구욬ㅋㅋ
  • 효도하자 2018/11/09 19:11 # 답글

    처음으로 해본 파판이 10이었는데, 스토리가 그렇게 좋다고는... 그냥 평범했음
  • 더스크 2018/11/10 15:10 #

    그저 그래
  • 나이브스 2018/11/09 19:47 # 답글

    정말 이번이 마지막이다라고 했던 결심의 작품 시리즈가 어느 순간 이거면 되겠지 하는 안일함이 들어설때부터 무너진 거죠.
  • 더스크 2018/11/10 15:10 #

    파이널이 파이널이 아니니까...
  • 아인베르츠 2018/11/09 20:12 # 답글

    무슨 소리야 영화같은건 없다규
  • 더스크 2018/11/10 15:10 #

    ㅋㅋㅋㅋㅋㅋ
  • 나인테일 2018/11/10 12:06 # 답글

    플스3에서 제대로 된걸 못 만들기 시작한게 패착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 더스크 2018/11/10 15:10 #

    라이트닝 3부작...
  • 휴메 2018/11/10 15:37 # 답글

    6가 제일 좋았고 10까지는 그냥저냥 괜찮았는데 7~10이 생각보다 잘 팔려서 그에 맞춰 유저층 늘릴려다 망해가는 느낌 특히 7은 기존의 판타지가 아니게 되어버렸는데 그 조절이 10까진 조화가 잘 어우러졌었는데 그 뒤론...특히 15는 페미에 맞추느라... 읍.읍..
  • 더스크 2018/11/10 15:10 #

    15는 그냥 답이 없음
  • 무명 2018/11/11 14:55 # 삭제 답글

    경축 파판적폐 퇴사
  • 더스크 2018/11/11 15:11 #

    퇴사인가 쫓겨난 것인가
  • Megane 2018/11/13 17:08 # 답글

    일단 제목부터가 파이널...(어이어이)
    저는 파판1~10-2까지 플레이 했었는데요...
    10까지는 괜찮았는데, 10-2에서 갑자기 이상한 드레스코드가 붙어버림.
    솔직히 8에서는 레벨개념이 없어져서 너무 힘들어...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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